사회조사 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
* 프로빙(probing) :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할 경우 보다 충분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재차 질문하는 기술
* 척도의 종류
명목척도 < 서열척도
< 등간척도 < 비율척도
1) 명목척도 : 상호 배타적인 범주로 구분된 측정 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
예 - 성별, 종교
2) 서열척도 : 속성에 따라 서열이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측정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
예 - 학점, 선호도, 계급
3) 등간척도 : 서열척도 + 서열 간의 간격에 있어서 동일성을 유지하여 측정대상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
예 - 온도, 주가지수, 지능지수(IQ)
4) 비율척도 : 등간척도 + 절대영점이 존재하는 척도로 수치를 부여하는 것
* 사전사후측정설계
절차
1) 피험자 무작위 표집
2) 실험집단, 통제집단에 무작위 배치
3) 두 집단 사전측정 실시
4) 실험집단에만 실험처리
5) 두 집단 사후측정 실시
6) 두 집단 사전-사후 측정 차이 비교
* 계통추출법 : 모집단 요소의 목록표를 이용하여 최초의 표본단위만 무작위로 추출하고, 나머지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
* 사전조사(Pretest)
: 본조사의 축소판으로서, 본조사 실시 전 본조사와 똑같은 방법과 절차로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위해 실시하는 조사.
1. 실시목적
1) 질문어구의 구성
- 중요응답 누락 검토
- 응답편향성 검토
- 판단유보범주 응답 검토
- 무응답, 또는 기타 응답 검토
- 질문의 순서에 따른 응답 변화 검토
2) 본조사에 필요한 자료수집
- 면접장소
- 조사에 걸리는 시간
- 현장조사 협조사항
* 층화추출법
: 모집단을 비슷한 성질을 갖는 2개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, 각 층으로부터 단순 무작위 추출방법을 적용하여 표본 추출
특징 - 표본추출 단위는 구성요소, 층 내 동질 / 층 간 이질
* 군집추출법
: 모집단을 조사단위 또는 집계단위를 모운 군집으로 나누고 이들 군집들 중에서 일부의 군집을 추출한 후 추출된 군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를 표본으로 추출
특징 - 표본추출 단위는 집락, 군집 내 이질 / 군집 간 동질
* 연역적 방법 :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식
이론 → 가설설정 → 조작화 →가설관찰 →가설검정
* 귀납적 방법 : 관찰로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이론이나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
주제선정 → 관찰 →경험적일반화 →결론
* 개방형 질문 : 응답자가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
장점
- 복합적인 질문을 하기에 유리
- 응답유형에 대한 사전지식 부족할 때 사용
- 새로운 사실 발견 가능성 높음
- 폐쇄형 질문의 응답유형 결정 가능
단점
- 응답 분류와 코딩의 어려움
- 응답자의 일정 교육수준 전제
-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
- 설문지 작성까지 오랜 시간 소요
* 폐쇄형 질문 : 연구자가 선택항목을 제시하고 그 중에 택하게 하는 질문
장점
- 자료의 기록 및 코딩 용이
- 응답 관련 오류 적음
- 사적인 질문, 응답하기 곤라한 질문에 용이
- 조사자의 편견 개입 방지
단점
- 응답자의 충분한 의견 반영 불가
- 질문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 변화 가능
- 응답범주의 획일화로 편향발생
- 연구자가 적절한 응답 제시 힘듦
* 집단표본조사(Group Survey)
: 연구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조사하느 ㄴ것이 아니라 집단적으로 모아놓고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
장점
- 조사자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비요과 시간 절약
- 조사자의 설명, 조건을 똑같이 할 수 있어 동일성 확보 가능
- 필요시 응답자와 직접대화 할 수 있어 오류 감소
단점
- 응답자 집합이 쉽지 않아 특수 조사에만 가능
- 응답자 개별 차이를 무시함에 따른 타당도 저하 가능성
- 통제가 용이하지 않음
* 사회적 편향(Social Desirability bias)
: 질문자의 의도에 맞추어 자신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본인이나 본인 소속집단을 우월하게 보이기 위해 응답하는 경우의 편향
감소 방법
- 사회적 규범을 나타내는 단어 대신 우회적 단어 사용
- 응답자의 비밀 보장
- 설문조사 이외의 관찰이나 기계적 장치 이용
- 조사자 교육
* 전화조사
장점
- 면접조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.
- 우편조사에 비해 타인의 참여를 줄일 수 있다.
- 면접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에 유리하다.
- 면접 조사에 비해 타당도가 높다.
- 컴퓨터 지원이 가능하다.
단점
-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.
- 면접조사에 비해 심층면접을 하기 곤란하다.
- 모집단이 불완전하다.
- 질문의 길이와 내용을 제한받는다.
* 우편조사
장점
- 면접조사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.
-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조사가 가능하다.
-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.
- 면접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.
단점
- 질문지 회수율이 낮아 일반화가 힘들다.
- 질문 문항들이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야 한다.
-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.
* 면접조사
장점
- 허위응답 확인이 가능하다.
- 타 조사에 비해 질문지 회수율이 높다.
- 질문지가 길어도 좋다.
-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.
단점
-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.
- 응답자가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.
- 조사자에 따라 오차가 생길 수 있다.
- 특수층 사람을 만나기 쉽지 않다.
* 가설검정시 유의사항
1. 명확성 : 가설은 추상적인 개념상의 정의이건 조작적 정의이건 그 뜻이 명확해야한다.
2. 가치중립성 : 가설을 설정하는 연구자의 주관 개입 방지
3. 구체성 : 가설은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는 안된다.
4. 검증 가능성
5. 간결성
6. 광역성
7 계량화
2020년 큐넷 정기기사시험 실기 4회
사조사 2급 실기 필답형 예상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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